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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 판매 모니터링'이란?(모바일 진행, 해피 콜 진행)

by 프로페셔널's 2023. 7.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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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청약

요즘은 과거와 달리 보험을 가입할 때 모바일 전자서명으로 가입을 많이 합니다.

물론 종이 청약서로 서명해서 가입하기도 하지만 10명 중 8명 정도는 모바일 청약으로 진행을 합니다.

모바일 청약으로 진행하면

당일 가입 가능, 밤에도 가입 가능, 주말에도 가입이 가능하니까요.

게다가 대리 서명 등의 위험에서도 벗어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전자 서명

모바일 전자 서명(청약)은 대략 2017년 정도부터 시작이 되었습니다.

고객 등록을 하고 설계사가 고객이 알려준 고지의무를 전산에 입력해서 심사를 올립니다.

승인이 나면(자동 승인 / 심사 승인 / 부담보 승인) 모바일 청약서를 발송하게 됩니다.

그럼 고객의 카카오톡으로 모바일 청약서가 도착하게 됩니다.(보험사 알림 톡)

고객은 본인 인증을 하고 내용 확인 후 전자 서명을 합니다.

그러고 나서 보험료 출금(또는 설계사가 전산에서 출금 진행)을 하면 가입 완료

그다음은?

바로 '완전 판매 모니터링'을 진행해야 됩니다.

(참고로 생명보험사의 모바일 청약이 먼저 나오고 나서 몇 년 뒤에 생명보험사의 모바일 청약이 나옴)

해피콜

모바일 전자 청약이 되기 전에는 모두 다 종이 청약서로 가입을 진행했습니다.

그때는 가입을 하고 나면 반드시 '해피콜'을 진행했어야 했습니다.

오는 전화를 받거나 또는 직접 전화를 걸거나

둘 중 하나를 꼭 해야 됩니다.

보험뿐만 아니라 휴대폰 개통하거나 은행에서 대출 등을 진행하고 나서 해피콜 받아보셨죠?

가입 당시에 설명을 잘 들었는지, 서명은 본인이 직접 했는지, 약관 및 서류는 잘 받았는지 등을 물어보는 전화입니다.

여기에서 '아니오'라고 대답을 하면 보완이 나오게 되고

보완을 완료해야(재통화) 가입이 완료되게 됩니다.

전화가 언제 올지 몰라서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럴 때는 담당자에게 얘기해서 예약을 걸어달라고 말을 하거나 또는 직접 전화를 걸어서 해피콜을 마무리하기도 했습니다.

모바일 모니터링

모바일 청약이 가능해지면서부터는 해피콜도 모바일 진행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물론 기존 방식인 해피콜을 받거나 직접 걸거나... 이건 동일합니다.

모바일로 진행하면 너무 편합니다.

가입이 완료되면 카카오톡 보험사 알림 톡으로 '완전 판매 모니터링'이라는 카톡이 옵니다.

링크를 누르면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그러고 나서 설문지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1. 중도 해지 시 환급금이 납입한 보험료보다 적을 수 있다는 설명을 들으셨습니까?

예 / 아니오 / 모르겠음

2. 암 담보의(유사 암 제외) 보장 개시일은 보험계약 체결일 이후 90일 뒤라고 설명 들으셨나요?

90일 / 즉시 / 모르겠음

여기에서 '아니오' 또는 '모르겠음'을 선택하시면 보완이 나옵니다.

회사에 따라 설계사가 모바일 모니터링을 다시 발송해서 진행하는 곳도 있고

전화로 보완을 처리해야 하는 곳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완료를 하셔야 완전 판매이며 가입에 대한 모든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참고 사항

65세 이상의 경우에는 어느 보험사든지

모바일 모니터링이 불가합니다.

65세 이상은 무조건 전화로만 '완전 판매 모니터링'을 진행해야 됩니다.

즉, 무조건 해피콜로 진행하셔야 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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