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저축보험인 줄 알고 가입한 종신보험 해지 하고 싶어요.
맘 카페에서 홍보하는 김미경 강사 무료 강의 들으러 갔다가
강의 주최한 동양생명에서 이자 3% 주는 보험이라고 소개해서
"수호천사 디딤돌 플러스 유니버설통합종신" 보험에 가입했는데
알아보니까 저축성 보험이 아니라 종신보험에 사업비도 너무 많이 떼고
10년에 추가납입하지 않으면 메리트가 없는 상품이라고 하더라고요.
뭐에 홀렸는지 3% 이자는 그날이 마지막이라고 해서 가입했는데요.
비과세에 연금으로도 전환할 수 있다는 말만 믿고 가입했거든요.
곧 2년이 되어 가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잘못 가입한 것 같아서 해지 하고 싶은데 전액 환급 가능한가요?
검색해보니까 도와주는 업체가 있던데 혹시 수수료나 수고비는 얼마 정도인가요?
답변
질문자님은 지금
1) 30일 청약철회 기간도 지났고
2) 90일 품질보증해지 기간도 지났습니다.
-> 정식적인 절차로 보험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기간이 지났다는 의미입니다.
그럼 지금은 민원 해지를 해야 되는데요
민원 해지가 말이 쉽지 사실 가장 어렵습니다.
1) 자필 서명하셨죠?
2) 해피콜에서 다 "예"라고 하셨죠?
본인이 서명했고 해피콜에서도 "예"라고 하셨으니...
이 상황에서 민원을 넣겠다?
마음 같아서는 받을 수 있다 민원 넣으세요~
라고 하고 싶지만
성공 확률이 너무 낮습니다.
민원해지가 성립이 되려면 설계사가 본인이 잘못 팔았다고 인정을 해줘야 하는데
설계사는 절대 인정 안 하겠죠?
요즘 대외 민원 10건 들어와도 1건 민원해지될까 말까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보장 잘 받다가 해약하려니 원금 아까워 악의적으로 민원을 거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서
금감원에서도 어느 한쪽의 편을 들어주지 않습니다.
물론 질문자님이 그렇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명백하고 객관적으로 확실한 증거로 증명을 한다든지
이런 것이 아니라면 민원해지 어렵다고 봅니다
확실한 증거 없이
단순히 상품 설명을 못 들었다?
적금이라고 해서 가입을 했다 등등
이런 내용으로는 민원해지가 성립되기는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안 된다는 것이 아니라
품질보증해지 90일이 지났기 때문에
가장 어려운 민원해지라서 확률이 낮다는 얘기입니다.
그나마 낮은 확률이라도 성공이 되려면
1) 확실한 증거를 모으세요.
2) 카톡으로 적금이라고 했다는 내용을 캡처하든지
3) 다시 이 상품에 대해서 물어보고 싶다고 전화해서 녹취를 한다든지
있는 거 없는 거 싹 다 증거를 모으세요.
그래야 그나마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확실한 증거 없이는 힘듭니다.
더군다나 2년이라는 시간이 지났기 때문에 성공 가능성이 너무 낮습니다.
# 검색해보니까 도와주는 업체가 있던데 혹시 수수료나 수고비는 얼마 정도인가요?
-> 수수료가 중요한 게 아니라 어차피 이쪽도 보험설계사입니다.
-> 확실한 증거가 없으며 누가 도와줘도 성공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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