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보험사로 보험을 가입 후 가입한 특약을 감액 또는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서하기
가입한 상품의 특약을 삭제, 감액, 만기 변경, 추가 등을 하는 작업을 말함
배서를 할 수 있는 사람은 2명입니다.
1) 담당 설계사
2) 고객센터 상담원(콜센터 아님)
참고하세요.
지금부터 배서하는 화면을 보여드릴게요.
보여드릴 회사는 메리츠화재입니다.
(설계사 시점)
1) 프로그램에 로그인을 합니다.
2) 계약 찾기에서 배서를 하고자 하는 고객의 계약을 찾습니다.
3) 해당 고객 찾고 나서
4) 계약을 클릭합니다.
5) 배서를 클릭합니다.
(회사마다 명칭은 조금씩 다름)
6) 그럼 설계 화면이 나옵니다.
맨 왼쪽을 보시면 ㅁ칸에 v 체크가 되어 있죠?
7) 삭제를 하고 싶은 특약은 마우스로 v 체크를 해제합니다.
8) 감액을 하고 싶은 특약은 해당 특약의 가입 금액을 지우고 바꾸고 싶은 금액을 입력합니다.
9) 만기를 변경하고 싶은 특약은 해당 특약을 클릭해서 만기를 변경합니다.
(참고로 특약별 만기 변경이 가능한 회사만 가능함 / 메리츠, 현대, 한화, 흥국, 농협, DB 등)
10) 다 되었는지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보시면 암 진단비는 3천에서 2천으로 변경해서 옆에 "변경"
암 수술비는 삭제를 해서 옆에 "삭제"
양성 뇌종양 진단비는 만기를 60세로 변경해서 옆에 "변경"
이라고 표기가 됩니다.
11) 보험료 계산 누르고
12) 저장을 누릅니다.
13) 변경 청약서 출력을 누릅니다.
-> 여기서 청약서를 출력해서 고객에게 팩스로 드려도 되고 / pdf 파일로 다운로드해서 고객에게 드려도 됩니다.
(그럼 고객이 출력하실 테니까요.)
14) 고객이 해당 서류에(참고로 변경 청약서는 3~5장 정도임) 자필서명하시고
신분증 사본과 서류를 해당 보험사 변경 배서 팩스번호로(변경 신청시 보낼 팩스번호가 뜸) 보내주시면 끝입니다.
15) 보험사에서 서류 들어온 거 보고 처리해 주면 완전히 끝이 납니다.
(배서 완료)
참고로 계약 시점에는 자필서명한 청약서 원본 제출이 원칙이지만
가입 후 변경하는 변경 청약서는 팩스로 제출해도 됩니다.
자필서명하신 서류는 파쇄하셔도 됩니다.
추가 내용
2019년을 기준으로 메리츠화재는 배서를 모바일로 진행합니다.
(물론 위의 방식으로도 할 수 있음)
2023년 2월 기준으로 모바일 배서가 되는 회사
1) 메리츠화재
2) 한화손해보험
3) DB손해보험
4) 흥국화재
5) KB손해보험
6) 현대해상
콜센터로 계약자가 전화하면 콜센터 상담원이 배서를 해 주는 회사
롯데손해보험
많은 회사들이 모바일 청약처럼 모바일 배서로 변경을 하는 추세입니다.
아무래도 서류 받아서 자필서명하고 다시 팩스로 보내는 방식보다는 간편하겠죠?
지금 이 글이 배서(감액 및 삭제, 추가 등)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많은 회사들이 모바일 청약처럼 모바일 배서로 변경을 하는 추세입니다.
아무래도 서류 받아서 자필서명하고 다시 팩스로 보내는 방식보다는 간편하겠죠?
지금 이 글이 배서(감액 및 삭제, 추가 등)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설계사가 이런 과정으로 배서를 한다는 것을 보여드린 것입니다.
진행 과정을 알아야 고객 입장에서 이렇게 말을 하면 되겠구나
그리고 이런 과정으로 진행이 되는구나
바로바로 끝나는 것이 아니구나...
변경을 하고 싶으시다면 지금 바로 변경해달라고 하지 마시고
언제 진행해달라고 날을 잡아주세요.
특약 배서는 금방 끝이 나는 작업이 아닙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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