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seful/1

담당 설계사 변경하는 방법(수금 이관)

by 프로페셔널's 2023. 6. 1.
반응형

 

 

 

 

보험회사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원수사

하나의 회사를 의미하여 이곳에서 일하는 설계사를 전속 설계사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서 삼*화재 원수사에서 일하는 전속 설계사는 그 회사의 상품만 판매할 수 있습니다.

2. GA 보험대리점

모든 회사의 상품을 판매하는 곳이며 이곳에서 일하는 설계사를 대리점 설계사라고 부릅니다.

GA 보험대리점은 종류가 많습니다.

회사명만 다를 뿐이지 여러 회사를 판매하다는 점은 동일합니다.

물론 작은 GA 보험대리점의 경우에는 취급하는 보험회사가 많지 않습니다.

가령 다른 대리점에서는 농*을 판매하지만 그 대리점은 소형 대리점이라 농*에서 제휴를 맺지 않은 경우입니다.

각설하고

담당 설계사를 변경할 때는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본인이 원수사 소속의 설계사에게 가입을 했다면 GA 보험대리점 설계사로 담당 설계사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되는 일이 거의 없다고 보시는 게 낫습니다.

 

크게 2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1. 수금 이양권

수금 이양권은 해당 보험사의 고유 권한이라서 보험사마다 내부 규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고객이 아무리 민원 제기해도 안되는 곳은 절대 이관해 주지 않습니다.

​일부 회사는 가능하지만 대부분 회사들은 이관에 불응하더라도 고객이 대처할 방법이 없습니다.

​금융 감독원에 민원을 넣어도 소용이 없습니다.

보험사에서 이관을 해주지 않는 이상 방법이 없습니다.

2. 취급하는 상품

예를 들어 볼게요.

메*츠화재 상품 중 온라인(다이렉트)에서만 판매하는 올바른 **보험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상품은 홈쇼핑이나 온라인, TM 등의 채널에서만 판매합니다.

대면 설계사(원수사 또는 GA 보험대리점)가 판매를 할 수 없습니다.

내가 이 상품을 가입했는데 메*츠화재 전속 설계사 또는 GA 보험대리점 설계사로 담당 설계사를 변경하고 싶다

-> 설령 이관을 하더라도 그 사람은 그 상품을 열어볼 수 없습니다.

-> 전산에서 불어오기가 불가합니다.

-> 그러니까 설령 이관을 했더라도 나중에 해당 상품에 대한 배서(변경)를 할 수 없습니다.

또 다른 예입니다.

K*손해보험의 전속 설계사가 판매하는 종합보험 이름은 365 건강보험이 있습니다.

반면 GA 보험대리점(모든 회사 취급)에서는 닥*플러스 건강보험이라는 상품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두 상품은 같지만 이름이 다릅니다.

그래서 상품명만 보면 K* 전속에게 가입했구나~ GA 대리점 설계사에게 가입했구나~ 알 수 있습니다.

메*츠화재의 M-Basket(엠바스켓)은 전속 채널 상품이고 알파플러스는 GA 대리점에서 판매하는 상품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서로 다른 소속(원수사 - GA 보험대리점)의 이관이 불가합니다.

완전하게 불가한 것은 아니지만 그냥 안 된다고 보시는 것이 낫습니다.

보통은 이렇습니다.

1. 전속 -> 전속 : 가능

2. 대리점 -> 대리점 : 가능

3. 전속 -> 대리점 : 불가능

4. 대리점 -> 전속 : 불가능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위에 적어드린 2가지 조건이 아닌 경우 담당 설계사를 변경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서 담당 설계사를 바꾸고 싶다고 얘기를 합니다.

2. 상담원이 변경하고 싶은 설계사가 있냐고 물어봅니다.

3. 있으면 그 사람의 이름과 전화번호 등을 말해줍니다.(없으면 랜덤으로 변경)

4. 상담원이 담당 설계사의 지점으로 전화를 합니다.

5. 해당 지점 총무에게 지금 접수 건이 들어왔다고 내용을 전달합니다.

6. 총무가 해당 설계사에게 이 사실을 알려줍니다.

7. 담당 설계사 이관 요청이 들어왔는데 수락하실 거냐고 물어봅니다.

8.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담당 설계사가 동의하지 않으면 설계사 변경(수금 이관)은 불가합니다.

9. 담당 설계사 동의가 없으면 민원을 넣어도 불가합니다. 설계사의 동의가 있어야 변경할 수 있습니다.

10. 담당 설계사가 동의하면 그 내용을 총무가 상담원에게 전달합니다.

11. 상담원이 고객에게 연락해서 담당 설계사가 수금 이관에 동의했다고 얘기해 주고 변경처리를 진행해 줍니다.

이렇게 해야 담당 설계사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담당 설계사를 변경해서 다른 사람으로 바뀌었다고 해서 그 사람이 더 나을 것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바뀐 설계사는 수수료가 없고 본인이 담당해야 하는 고객 1명이 더 생긴 거라 오히려 더 불친절하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추가로 그 설계사에게 뭘 가입하지 않는 이상, 기존 설계사보다 더 불편한 사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꼭 참고하시고 담당 설계사 변경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끝.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