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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배서 진행하는 방법(고객 입장) : 감액, 삭제, 변경

by 프로페셔널's 2023. 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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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에서 배서는 가입 후 보험의 내용을 변경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가입한 보험의 특약을 감액하거나 삭제하거나 집 주소를 변경하는 일 등이 해당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집 주소는 주택화재보험을 가입한 경우를 말합니다.

주택화재보험 가입이 아닌 다른 보험 가입을 한 경우에는 콜센터로 전화해서 주소를 변경하면 됩니다.

✔ 순서를 꼭 지켜주세요.

1. 배서는 단시간에 진행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까 미리 담당 설계사에게 연락을 주셔서 진행을 하고 싶은 날을 조율해 주세요.

2. 조정을 하고자 하는 내용을 전달해 주세요.

이 특약의 가입 금액을 감액하고 싶다, 이 특약은 삭제하고 싶다.

참고로 증액 및 추가는 불가합니다.

(단, 일부 상해 특약 또는 배상 책임 특약 등은 추가 배서 가능 / 회사별, 상품별 상이할 수 있음)

3. 설계사는 고객의 계약을 조회하고 배서 버튼을 누르게 됩니다.

그럼 설계 화면으로 전환이 됩니다.

해당 화면에서 ㅁ에 v 체크된 특약을 조정합니다.(v 체크 : 가입 당시에 선택된 특약들)

가입 금액에 있는 숫자를 지우고 다른 숫자를 입력하면 감액 조정이 되는 것이고

v 체크된 것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삭제가 됩니다.(체크해제)

4. 그러고 나서 설계사는 조정한 내용을 고객에게 안내해 주고 고객이 동의를 하면 보험료 계산을 누릅니다.

5. 그리고 심사를 올려야 됩니다. 조정만 한다고 해서 다 되는 것이 아닙니다.

(담보 조정합니다. 심사 바랍니다 등의 내용으로 설계사가 심사를 올림)

6. 심사 결과는 설계사에게 문자 또는 카카오톡 보험사 알림 톡으로 통보합니다.

7. 승인이 나면 2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ㄱ. 종이 배서로 진행할지

ㄴ. 모바일 배서로 진행할지

8. 종이 배서를 선택하면 배서 신청서를 출력합니다.(또는 pdf 파일로 만들어서 고객에게 보냄)

고객이 배서 신청서에 자필서명을 하고 배서 신청서와 신분증 사본을 설계사에게 전달합니다.

그럼 설계사는 그걸 해당 보험사 총무에게 보냅니다.

해당 보험사 총무가 처리하면 배서가 완료됩니다.

9. 모바일 배서를 선택하면 설계사가 모바일 발송을 합니다.

고객에게 카카오톡 보험사 알림 톡이 도착하게 됩니다.

본인 인증 후 내용 확인하고 마지막에 서명하면 됩니다.

그럼 설계사는 해당 보험사 총무에게 서명을 다 했다고 얘기합니다.(이 부분이 생략되는 회사도 있음)

해당 보험사 총무가 처리하면 배서가 완료됩니다.

종이 배서보다는 모바일 배서로 진행하세요.

그게 가장 깔끔합니다.

요즘에는 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달라도 모바일 배서가 가능합니다.

10. 끝으로 일부 회사는 계약자가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배서를 할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물론 극히 일부입니다.

대부분 회사는 담당 설계사를 통해서 진행하거나 계약자가 신분증 지참 후 고객센터로 내방하여 진행해야 됩니다.

감액 또는 특약을 삭제하면 환급금이 발생합니다.

단, 무해지환급형(해지환급금 미지급형)은 감액 또는 특약을 삭제해도 환급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표준형에만 해당이 됩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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